SPOILER ALERT

 스포일러 경고

영화의 줄거리 또는 내용, 결말등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섬에 갇힌 남자 김씨와

집안에 갇힌 여자 김씨,


남자김씨는 여자의 바깥세상에 있고,

여자김씨는 남자의 바깥세상에 있다.


두사람에게 그 바깥세상은

두려우면서도 가고싶은 곳이기도 하다.

by sys***


'품행제로', '신라의 달밤'등을 제작한 이해준 감독의 2009년 영화, 김씨표류기를 드디어 보았다. 전에 스쳐지나가듯이 1분 가량을 티비에서 방영하는것을 보고 더 꽤 재미있어서 더 보고싶었지만 나가야 할 일이 있어서 어쩔수 없이 더 보지는 못하고 떠났어야했다. 영화광인 우리 둘째누나가 (얼마나 영화광이냐면 소유한 영화 디비디 숫자만 천개 넘을것으로 예상될 정도) 간만에 우리집에 와서 영화 디비디를 10개 정도를 투척하고 가서 덕분에 집에서 편하게 감상하게 되었다. 


이 영화는 네이버에서 평점 8.38점, 다음에서 8점을 받는등 낮지 않은 점수를 받았다. 의외로 내가 리뷰를 작성한, 작품성은 그리 보이지 않은 액션영화 '아저씨 (2010)'보다 적게나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의 아주 주관적인 평점은 8.5/10



작품성만 따지자면 나는 9점 이상을 주고 싶지만 이해준 감독의 결정에 동의하지 못하는 몇가지가 있기에 감점을 하였다. 

첫째, 영화의 홍보전략이 난해하다. 영화의 장르를 보자면 코미디라고 볼수 있지만, 영화 자체의 작품성과 결말을 생각해 보면 오히려 드라마 쪽이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트래일러부터 보면, 코미디 영화임을 강조하였고 웃음의 포인트를 찝어서 보여주고있다. 


김씨 표류기 트래일러


물론 이해준 감독은 코미디 영화를 주로 만들어 왔고, 그의 웃음 포인트에는 색다른 매력이 있고, 김씨 표류기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 영화를 보면서 초반부터 중후반까지 나는 수없이 피식하며 웃었다. 그렇지만 영화 안의 심오한 작품성이 영화를 처음 광고할 때에 너무 코미디쪽으로만 강조 한게 아닌가 싶다. 


영화 포스터를 보아도 상당히 유치해보이고, 영화를 보고 다시 생각하게끔 만들어진 영화처럼 보이지도 않다. 


김씨표류기 포스터


이러한 코미디쪽으로 몰아가는 홍보전략때문에 사람들이 단순히 웃으려고, 코미디 영화니까 라는 식으로 보기시작하였는데 기대와 다르기떄문에 일부는 최하의 평을 준 것이 아닐까.


둘째로, 여주인공 캐스팅이 살짝 아쉬운 감이 있다고 생각한다. 정려원이 이라는 여배우가 방안에 갇힌 '여자 김씨'로서 잘 맞는 이미지일까? 다소 개인적인 의견차로 그렇다고 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내가 영화를 볼때에는 정려원이 상당히 케릭터와 맞지 않는 이미지라고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내가 여배우 정려원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 말기를..) 자신의 방에 갇혀 사는, 한마디로 정신이상이 있는 미친년 이미지인데 정려원은 그 이미지와는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이 든다. 



지금 딱히 '여자 김씨'와 이미지가 맞는 여배우가 생각이 나질 않지만.. (차후에 생각나면 수정하겠음) 주관적으로, 정려원의 캐스팅은 이해준 감독의 실수로 보여진다.



이 영화는 뛰어난 작품성을 선보인다.. 보고나서도 여운이 남고 어떻게 해석하냐에따라 다를수도 있고 보고나면 생각을 하게 만드는.. 그런영화 중에 하나인것 같다. 뛰어난 작품성 덕분에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그리 인기도 많지 않은 영화 치고는... 제 29회 하와이 국제 영화제에서 아시아 영화 진흥 기구상을 수상 하였고 (아시아 지역 영화상중 가장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특별상) 부산 영화평론가 협회상, 각본상, 춘사대상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각본상 등을 받았다고 한다. [출처: fnathelyjl2 (http://ask.nate.com/qna/view.html?n=10060865)]


기대도 안하고 보았던 이유에서일지는 몰라도, 나는 상당히 재미있게 보았고, 여운이 남게되는 영화였다. 아직 이영화를 보지 않은분들에게 (스포일러 경고를 보고도 다 읽었다면 D:) 강력하게 추천한다. 네이버 영화에 sys***님이 이 영화에 대한 심층적이고 심오한 리뷰를 남겨 놓았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http://movie.naver.com/movie/bi/mi/reviewread.nhn?code=44910&nid=1793160)






영화 "김씨표류기"가 재미있었다면 추천할 만한 외국영화: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영화의 IMDb - Internet Movie Datebase 웹사이트가 열립니다.)









'영화 | Cinem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저씨 (2010)  (0) 2012.08.20
Posted by 강태풍3
,